말씀

솔로몬과 스바 여왕 이야기

안녕이에요 2025. 1. 4. 09:23

솔로몬의 놀라운 지혜는 중근동 일대에 널리 퍼지고 스바에 사는 여왕이 있었는데 그녀가 직접 솔로몬이 정말 지혜로운지 확인하고 싶어해 솔로몬을 찾아오게 된다. 스바 왕국의 여왕은 솔로몬의 지헤를 듣기 위해서 무려 1600km의 먼거리를 여행해서 왔다고 한다. 

 

스바 여왕은 수행하는 자가 심히 많고 향품과 심히 많은 금과 보석을 낙타에 실고 사막을 횡단하여 예루살렘에 이른다. 

그리고 솔로몬의 명성을 듣고 와서 어려운 문제로 그를 시험하고자 한다.

스바 여왕은 여러가지 어려운 수수께기를 내지만 솔로몬은 막힘없이 모두 지혜롭게 답변한다. 솔로몬이 그녀가 묻는 말에 다 대답하였으니 왕이 알지 못하여 설명하지 못한 것이 하나도 없었더라.

스바 여왕은 솔로몬의 지혜에 감탄을 하게 된다. 

 

스바여왕은 솔로몬의 신하들과 시종들과 그들의 관복과 술 관원들과 여호와의 성전을 보고 크게 감동한다. 그의 화려함과 부요함에 압도 당한 것이었다. 

 

스바여왕이 감탄하며 말을 한다.

 

내가 당신의 지혜에 대하여 들은 소문이 사실이로다. 내가 그 말들을 믿지 아니하였더니 이제 와서 친히 본즉 내게 말한 것은 절반도 못되니 당신의 지혜와 복이 내가 들은 소문보다 더 하도다.  당신의 신하들과 백성들은 항상 당신 앞에 서서 당신의 지혜를 들을 수 있어서 복되고 행복할 것 같군요. 당신의 하나님 여호와를 송축할 지로다. 여호와께서 당신을 기뻐하사 이스라엘 왕위에 올리셨고 여호와께서 영원히 이스라엘을 사랑하시므로 당신을 세워 왕으로 삼아 정의와 공의를 행하게 하셨도다. 라고 말을 한다.

 

솔로몬의 탁월한 지혜에 감탄한 스바여왕이 마침내 솔로몬이 섬기는 하나님을 찬양했음을 보여준다.

스바 여왕은 솔로몬에게 많은 예물을 제공한다.

금 일백이십 달란트와 심히 많은 향품과 보석을 솔로몬에게 선물하고 본국으로 돌아간다.